Q&A

  • 정보마당
  • Q&A

전체 3 현재페이지1/1

검색 폼
  • 창업기획자의 감사의견서의 경우, 어떠한 형태로 준비를 하게 되나요? 대개 창업기획자가 회계법인에 해당 업무 의뢰시 위임 수수료의 규모나 감사의견 포함된 결산서를 준비하는데 소요되는 시일은 얼마나 걸릴지 궁금합니다. 아울러 협회를 통해 연계된 회계법인이 있을까요?
    작년 8월 벤촉법 시행 이후 창업기획자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정부 의지를 실행하는 차원에서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규칙입니다. 일반법인과 마찬가지로, 회계기관에서 재무제표와 현금흐름표 등을 검토한 감사의견서를 첨부하는 형태입니다. 다만, 1년동안 본계정에 투자 건수가 없다면 회계기관의 감사의견이 아닌 대표자의 직인으로 그 의견을 가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회계법인마다 비용과 소요시간이 다를 텐데요... 재무제표나 현금흐름표가 잘 작성되어 있다면 그리 오래 걸리진 않는다 들었습니다. 그게 없다면, 시간을 꽤 소요되겠지요. 비용은 200~500까지 천차만별인것 같습니다.(자본금 규모에 따라 달라 집니다.) 협회와 제휴된 회계법인을 통한다면 회원사 경우 150에 가능합니다. (내년에 진행하게 되면 좀 더 경제적인 가격으로 제공될 수 있을것도 같습니다.)
  • 더 늦기전에 액셀러레이터 직무로 전환하고 싶은데요 연봉 수준이 궁금합니다.
    대기업에서 깊은 업력을 쌓아 오셨으니, 꽤 역량이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우리 업계의 경우 연봉에 편차가 심한 편입니다. 프로그램 기획/운영과 투자조합 결성, 운영, 청산까지 업무의 범위가 매우 방대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좋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 성장 한다는 관점에서 깊이있는 경험과 지식, 통찰력을 요구하기도 하기때문이지요. 아직 업계가 산업 초기이기 때문에 고액 연봉을 기대할 정도의 비즈니스모델을 갖추기 못하고 있는 현실이기에.. 대기업에서 받는 수준의 연봉을 첫 우리업계 입문에서 바라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액셀러레이터 업계 전문가들은 창업가를 만나고, 성장을 함께 한다는 만족감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는 편이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케이스를 보자면... 투자조합 결성, 운영할 수 있는 GP의 역할을 갖췄거나, 정부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운영할 정도의 PM 역량을 갖추셨다면... 팀장급(업력 10년 내외)일 경우 7천~9천 사이는 책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창업기획자 전문인력에도 들지 않으며, 기초 수준의 전문성 일 경우) 3천 내외 정도 될듯 합니다. 공식적이지 않은 민간의 액셀러레이터 기준이기에, 본 기준의 차이는 더 크다고 볼 수 있겠죠. 연봉의 수준을 떠나, 투자의 주체로 조합에 LP로 참여할 수도 있으며, 성장가능성 높은 창업가와 함께하는 뜻깊음도 나름 직업으로써의 매력이 충분히 있습니다. 업계의 평균치가 아닌 몇몇 케이스를 기준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절대 오해나 확대 해석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전문 액셀러레이터 양성과정 3기 교육은 올해(2020년) 일정이 언제로 잡혀있나요~?

    현재  일정은 3월 31일부터 4월 1일로 4일 동안 비합숙형 형태로 계획 잡고 있습니다만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연기될 예정이오니 확실한 일정이 나오는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실히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