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사소식

  • 알림마당
  • 교육/행사소식
제 3회차 알쓸잡세(블록체인) 스케치_ 메타버스, AI 등 4차산업혁명은 왜? 블록체인을 찾을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1/08/26 (11:24)
조회수
45

 

알쓸잡세 3회차 스케치

 

액셀러레이터협회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알쓸잡세라는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3회 알쓸잡세는 825일에 블록체인주제로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님을 모시고 진행되었습니다.

 

50명이 참석하시어 끝까지 자리를 함께 해주셨습니다. ^.^

 

암화화폐를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관심은 많은 저로써는 기대되는 강연이였습니다.

 

블록체인는 200810월에 사토시 나카모토 라는 (사람)이 아닐수도!!, 올린 9쪽의 논문으로 시작되었고. 비트코인은 2009년에 발행되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첫 거래는 1만비트코인으로 피자 2판을 구매하는 것으로 시작되었고(현재가치로 따지면 약 5천억원으로 피자2판을 구매한 격이 됩니다.)

암호화폐의 종류는 현재 1만개가 넘었으며, 매달 1000개의 새로운 코인이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화재가 된 도지코인의 규모는 7위에 있다고 합니다.

 

사용형태와 기술에 따른 코인 분류를 보면지불형, 플랫폼형, 스트이블코인, 유틸리티, 증권형 등등이 있고 코인과 토큰의 차이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일단 '코인''토큰'의 일반적인 의미 차이는,

코인은 다른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갖고 있으면서 이를 바탕으로 독립적인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암호화폐를 말합니다. 앞서 살펴본 '플랫폼 코인'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여기에 더해 플랫폼 코인이 아니라도 비트코인처럼

다른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은 독립적인 화폐 또한 코인이라고 부릅니다.

반면 '토큰'은 독자적 플랫폼은 없고, 다른 플랫폼 코인 위에서 특정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암호화폐입니다.

예를 들면 바이낸스 코인은 이더리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여럿 코인 유형 중에 최근에 NFT가 뜨고 있다고 합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파일에 원본 소유권 증명을 넣어서 특정 콘텐츠를 복제할 수 없는,

유일한 것으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지난 3월에는 미국 크리스티 경매에서 NFT 디지털 그림이 약 785억원에 낙찰되어서 미술계가 발칵 뒤집힌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엔 게임 아이템을 NFT로 바꾸는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우리나라 산업계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현재 스타트업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강연을 듣고 난 후 다시금, 암호화폐 기술의 활용 범위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더리움을 조금 구매을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 였습니다.

 

2시간 꽉채워서 알차게 강연해주신 김승주 교수님께 다시금 감사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알쓸잡세 4회는 929월 오후 3시부터 진행되며, 주제는 로보틱스입니다.

아래의 링크로 사전등록을 받고 있사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부탁드립니다.

 4회차 신청 링크: https://forms.gle/upEnfehL5haNv93b9

다음 세미나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